설립취지

본문

한국여성사진가협회는 한국의 여성사진가들의 자질향상과 권익신장, 회원 상호간의 교류를 활성화시키며 사진에 관한 예술, 기술을 연구하고 사진 문화에 기여하는 것을 기본 취지로 한다.

 

사진예술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사진가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1998년 4월 18일 제 3공간 스튜디오(서울 서초구 서초동 금호 APT 상가 소재)에서 한국여성사진가협회(The Korean Women Photographers' Association 약칭 KO.W.P.A.)가 발족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및 외국에서 사진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교수 및 대학강사와 사진 예술인들이 주축이 된 수준 높은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여성사진가협회는 매년 1회 회원들이 참여하는 기획전을 개최하고 회원들의 자질향상을 위해 회원들의 Portfolio Presentation을 시행하고 있으며 사진 타 분야의 예술 작가를 초빙하여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Seminar와 Workshop를 개최하고 이 행사는 회원은 물론 사진 예술에 관심 있는 남녀 모든 분들께 개방된 Program으로 진행되고 있다.

 

회원 서로가 서로의 창작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는 창작 문화공간, 학술연구와 영상문화발전을 위한 대안 문화공간, 여성작가 발굴 및 활동 기반의 중심이 되는 예술가 지원공간, 여성작가들의 권익대변, 사진문화의 저변확대를 위한 공익 활동공간을 만듦으로써 미래 지향적 사진영상 문화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혁(KOWPA, History)

-1998년 4월 창립 총회 및 초대회장단 취임

  초대회장 박영숙

  부회장 송영숙, 이은주, 정영자

-2003년 3월 2대 회장단 취임

 회장 정영자

 부회장 김민숙, 류기성, 손영자

-2006년 5월 3대 회장단 취임

 회장 손영자

 부회장 최경자, 황숙정

-2010년 10월 4대 회장단 취임

 회장 황숙정

 부회장 한옥란, 최인숙

-2013년 5대 회장단 취임

 회장 제이안

 부회장 최인숙, 황숙희

-20176대 회장단 취임

 회장 제이안

 부회장 곽은진, 양양금